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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점 구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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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3-03-1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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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st updated October 25, 20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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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r 13, 2023 07:31 A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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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ujeo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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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로드표시날짜
Mar 13, 20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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ℹ️
2차원 공간 또는 3차원 공간 상에서 교점을 구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.

두 직선 사이의 교점

Javascript에서 두 직선 사이의 교점을 구하는 법

Math.js의 intersect 함수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두 직선 사이의 교점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.
// 2D math.intersect([x1, y1], [x2, y2], [x3, y3], [x4, y4]) as number[]; // 3D math.intersect([x1, y1, z1], [x2, y2, z2], [x3, y3, z3], [x4, y4, z4]) as number[];

2차원 공간 상의 두 직선의 교점 구하는 수학적인 방법

그림 1. 교차하는 두 직선.
그림 1. 교차하는 두 직선.
서로 다른 두 점 , 을 지나는 직선 와 서로 다른 두 점 , 를 지나는 직선 가 주어졌을 때, 의 교점 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.
그리고 의 값이 이면 두 직선의 기울기가 같으므로 두 직선은 평행하거나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 

평면과 직선 사이의 교점

Javascript에서 직선과 평면의 교점을 구하는 법

Math.js의 intersect 함수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직선과 평면 사이의 교점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.
math.intersect([x1, y1, z1], [x2, y2, z2], [a, b, c, d]);

3차원 공간 상의 평면 방정식

평면 상의 임의의 점 과 평면의 법선 벡터 가 주어졌을 때 평면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수식의 의미를 해석해보면 3차원 공간 상의 임의의 점이 법선 벡터와 수직이면(외적했을 때 값이 0) 모두 평면 상의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 
다시 위 식을 일반적인 평면 방정식의 형태로 정리하면,
만약 평면 상의 법선 벡터는 주어지지 않았지만, 평면 상의 서로 다른 임의의 점 3개가 주어졌을 때는 점들을 연결한 두 벡터를 외적하여 법선 벡터를 구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평면 방정식을 구할 수 있습니다.

3차원 공간 상의 직선과 평면의 교점 구하는 수학적인 방법

그림 2. 교차하는 직선과 평면.
그림 2. 교차하는 직선과 평면.
3차원 공간 상에서 점 을 지나고 법선벡터가 인 평면의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
서로 다른 두 점 , 를 지나는 직선의 방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. (는 직선의 기울기)
직선 방정식을 평면 방정식에 대입하면,
위 식을 에 대하여 전개하면,
마지막으로 를 직선 방정식에 대입하면 교점 를 구할 수 있습니다.

의 활용

  • 의 분모가 인 경우, 평면의 법선 벡터 과 직선이 수직이라는 뜻입니다.
  • 의 값이 이면 교점 사이에 있다는 뜻입니다.

직선과 삼각형 사이의 교점[1]

C#에서 직선과 삼각형 사이의 교점을 구하는 법

삼각형의 세 꼭지점을 전부 지나는 평면과 직선 사이의 교점이 주어졌을 때, 교점을 구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 아래 코드는 C#이지만 조금 수정하면 다른 언어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// ref: Dan sunday, "Intersection of a Ray/Segment with a Plane", Geometry Algorithms, // http://geomalgorithms.com/a06-_intersect-2.html /// <summary> /// 주어진 좌표가 삼각형에 속하는지 검사한다. /// </summary> /// <param name="p0"> 삼각형의 정점 중 하나의 좌표 </param> /// <param name="p1"> 삼각형의 정점 중 하나의 좌표 </param> /// <param name="p2"> 삼각형의 정점 중 하나의 좌표 </param> /// <param name="pi"> 삼각형에 속하는지 검사할 좌표 </param> /// <returns> 삼각형에 속하면 true, 아니면 false </returns> public static bool IsPointIn(Vector3 p0, Vector3 p1, Vector3 p2, Vector3 pi) { var u = p0 - p1; var v = p2 - p1; var w = pi - p1; var uv = Vector3.Dot(u, v); var wv = Vector3.Dot(w, v); var vv = Vector3.Dot(v, v); var wu = Vector3.Dot(w, u); var uu = Vector3.Dot(u, u); var si = ((uv * wv) - (vv * wu)) / ((uv * uv) - (uu * vv)); var ti = ((uv * wu) - (uu * wv)) / ((uv * uv) - (uu * vv)); return (si >= 0 && ti >= 0 && (si + ti) <= 1); }

수학적으로 삼각형을 나타내는 방법

삼각형의 세 꼭지점의 좌표 , , 가 주어졌을 때, 이 꼭지점들을 바탕으로 평면의 매개적 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.
는 실수이며, , 은 삼각형의 변벡터(edge vector)입니다.
참고로 삼각형의 세 꼭지점을 평면의 매개적 방정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직선과 삼각형 사이의 교점을 구하는 방법

직선과 평면 사이의 교점 와 매개적으로 표현한 평면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.
삼각형은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. 즉, 평면 상의 임의 점들 중에서 , , 을 모두 만족하는 점들은 모두 삼각형에 속합니다. 가 위의 삼각형의 조건을 만족하면 직선과 삼각형은 교차하며, 교점은 가 됩니다.
Hill의 “perp dot product”를 기반으로 bycentric coordinate를 계산하면 를 구할 수 있고, 결과적으로 평면과 직선의 교점이 삼각형에 포함되는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. 실제 구현 방법은 위의 소스코드를 참고해주세요.

[1] Daniel Sunday, “Practical Geometry Algorithms”, 2021.
 

jujeon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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